Loading...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존경하는 학회 회원 여러분, 제16대 회장을 맡게 된 경희대학교 김인한입니다.

1995년 기계 및 산업공학 분야의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및 생산 (CAD/CAM) 전문가들이 모여 학회를 창설하였고, 이후 헌신적인 펠로우 교수님들과 학회 회원들은 국내의 CAD/CAM 기술을 한층 더 발전시키고 보급시켜 대한민국이 오늘날 세계적인 제조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기계, 자동차, 조선, 산업, 건축/건설, 의료, 국방, 컴퓨터, 디자인의 각 분야에서 CAD/CAM/CAE, PDM (Product Data Management), 가상생산 (VM: Virtual Manufacturing), HMI (Human-Machine Interface)/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인공지능 (AI: Art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사이버물리시스템 (cyber physical system).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등 각종 IT융합기술이 총 망라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다학제간 IT 융합학회로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각 산업 분야에서 급변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리드하는 최고의 전문가 학회로 거듭나기 위해 융합을 통한 연구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2014년 영문 국제학술지인 JCDE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를 창간해 올해 6년째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저널은 2016년 Elsevier의 Scopus와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의 E-SCI(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에 등재 됐고, 이번에는 피인용지수와 논문퀄리티 등에서 국제 기준에 부합해 SCIE 등재가 확정 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신임회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과 지금까지의 학회 발전노력이 더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목표로 펠로우 분들을 모시고 학회 임원, 회원님들과 최선의 노력을 다하려고 합니다.

첫째, JCDE의 성공적인 SCIE 등재와 더불어 전 세계 학자들이 투고와 인용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학술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회가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연구 위상을 인정받고 한 단계 성장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산업계의 참여와 협력을 대폭 확대 함으로써 새로운 기술에 대한 교류 및 방법론을 교류하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학회는 물론 학문적인 요소가 중요하지만 변화하는 시대에 융합기술을 통해 좋은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는 산업계의 참여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산학협력 전담이사를 대폭 확대하고 기존 서비스의 미흡한 점을 보완하며 실질적인 협력을 이루어 나가고자 합니다.

신임회장으로서 우리 학회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서서 새로운 IT융합기술에 대한 활발한 교류 및 친목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신임 임원진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학회 회원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애정과 관심으로 적극 동참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끝으로 올 한 해에도 회원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16대 한국 CDE학회장
경희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김인한
사단법인 한국CDE학회(구 한국CAD/CAM학회)
대표이사: 김인한 / 사업자등록번호: 220-82-60063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909호(06130) / Tel: 02-501-6862 / Fax: 02-501-6863 / E-mail: info@cde.or.kr
Copyright© 2013.Society for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All r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