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존경하고 친애하는 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CDE학회 제17대 회장을 맡게 된 영산대학교 명세현입니다.

우리 학회는 1995년 한국CAD/CAM학회로 시작하여 2016년 한국CDE학회로 명칭을 바꾸어 제 2 창립을 하였으며 올해로 26주년을 맞이 하였습니다.

기계/조선 및 산업공학 분야의 CAD/CAM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 학회를 창설하였고, 이후 학회 회원분들과 임원진, 펠로우 분들이 합심하여 국내의 CAD/CAM 기술을 한층 더 발전시켜 좀더 좋은 세상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더 나아가 기계, 자동차, 조선, 항공, 건축/건설, 의료, 국방, ICT/컴퓨터,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CAD/CAM/CAE, PLM, BIM, 디지털생산, VR/AR, AI, IoT, 스마트 팩토리/스마트 조선소, CPS,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각종 IT융합기술을 모두 아우르는 국내 최고의 멀티디서플리너리 IT 융합학회로 발전을 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2014년 영문 국제학술지인 JCDE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를 창간해 올해 7년째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저널은 2016년 Scopus와 E-SCI 등재에 이어, 마침내 2019년 SCIE에 등재되었습니다. 또한 JCDE는 높은 임팩트 팩터를 기록하였고, 엔지니어링 멀티디서플리너리 부문에서 Q1에 랭크 되어 학회 회원 분들이 자랑할 만한 수준 높은 저널이 되었습니다. 노력을 아끼지 않은 JCDE 편집위원님들과 회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신임회장으로서 다음과 같은 목표로 회원님들과 더불어 학회 발전을 위해 노력을 하려고 합니다. 전반적인 목표는 우리 학회의 본질을 유지하고 지속가능 경영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즉 잘하는 것을 계속 잘하게 하겠습니다.

첫째, 저널과 학회지 지속 발간 및 발전입니다.
JCDE, 국문논문집, 학회지의 지속적 성장 및 발행을 추구하겠습니다. 스페셜 이슈 운영 등을 통해 학회 구성원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겠습니다.

둘째, 콜로퀴엄 세션 활성화입니다.
콜로퀴엄 세션을 통해 산학연이 함께하는 교류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최신 트렌드 기술을 중심으로 상설화 하겠습니다.

셋째, 산학연 협동입니다.
우리 학회의 많은 전문가 분들을 산업체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에 따른 매칭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한국CDE학회에 가면 문제가 해결된다라는 소문이 나게 해서 회원사(기업회원)를 확대하겠습니다. 찾아가는 학회가 되어, 회원사를 방문하여 애로사항 청취를 하여 실질적인 문제 해결방법 모색을 통한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저는 신임회장으로서 우리 학회가 새로운 IT융합기술에 대한 활발한 교류 및 친목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임원진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학회 회원 여러분께서도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으로 동참해주시고 주위에 많은 분들에게 학회 참여를 권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끝으로 코로나 시대를 잘 이겨내시고, 회원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17대 한국 CDE학회장
영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교수 명세현
사단법인 한국CDE학회(구 한국CAD/CAM학회)
대표이사: 명세현 / 사업자등록번호: 220-82-60063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909호(06130) / Tel: 02-501-6862 / Fax: 02-501-6863 / E-mail: info@cde.or.kr
Copyright© 2013.Society for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All r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