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E Contents/Software/Maker분야에 최고의 작품을 모집하는 이번 대회는 국내 CDE Contents/Software/Maker의 저변을 확대하고, 일반 국민들의 CDE(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켜 관련 산업이 국내 주요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입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일반부와 학생부로 참가 자격이 구분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인 대상을 비롯하여 한국CDE학회 회장상과 부상, 그리고 특별상이 수여됩니다.
부문 | 내용 | 세부 내용 |
---|---|---|
CDE 컨텐츠 | 제품을 형상화하여 기획·생산하는데 사용하기 위한 디지털 정보 (예시: CAD 모델),혹은 디지털 정보를 포함하는 물리적 결과물 | - 3D 스캐닝 및 3D reconstruction등을 이용한 3D 모델링 방법도 활용 가능 3D프린팅과 같은 생산방식의 민주화에 대한 고려를 장려함. -물리적인 결과물 없이 디지털 정보만 존재하여도 실제 생산의 가능성이 높고, 컨셉의 완성도와 상세정도가 높으면 출품가능 -물리적인 결과물로 제작된 경우, 디지털정보와 함께 제출 하여야 하며, 출품자의 아이디어가 아닌 경우 지적재산권에 문제가 없어야 함. |
CDE 소프트웨어 | 제품의 설계 및 생산 및 사용과정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된 형태의 도구 | |
CDE 메이커 | 필요한 것을 손수 만들고, 공유하며 혁신하는 메이커들의 창작 활동 및 생산의 민주화에 기여하는 창작물 | -오픈소스 하드웨어, 3D 프린팅, CAM, 자동화, 엔터테인먼트,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MMI(Man- Machine Interaction), 인공지능 등 특정분야에 국한하지 않음. |
구분 | 일자 | 제출품/대상 |
---|---|---|
신청서 접수 | 매년 5월 1일 - 5월 31일 | 참가신청서 |
작품접수 | 매년 6월 10일 - 6월 30일 | 작품설명서와 파일 |
1차 평가 | 매년 7월 초 | 서류심사 |
2차 평가 | 매년 7월 말 | 1차 심사 통과 작품 대상으로 발표평가 |
시상 및 전시 | 매년 하계 학술대회 일정에 시상 | 입상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