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E DX Awards 수상자 명단

CDE Contents/Software/Maker분야에 최고의 작품을 모집하는 이번 대회는 국내 CDE Contents/Software/Maker의 저변을 확대하고, 일반 국민들의 CDE(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켜 관련 산업이 국내 주요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입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일반부와 학생부로 참가 자격이 구분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인 대상을 비롯하여 한국CDE학회 회장상과 부상, 그리고 특별상이 수여됩니다.

1. 공모분야
  • 지정된 주제가 없는 자유 공모이며, CDE 컨텐츠 부문, CDE 소프트웨어 부문, CDE 메이커 부문을 각각 별도로 접수
  • 부문 내용 세부 내용
    CDE 컨텐츠 제품을 형상화하여 기획·생산하는데 사용하기 위한 디지털 정보 (예시: CAD 모델),혹은 디지털 정보를 포함하는 물리적 결과물 - 3D 스캐닝 및 3D reconstruction등을 이용한 3D 모델링 방법도 활용 가능 3D프린팅과 같은 생산방식의 민주화에 대한 고려를 장려함.
    -물리적인 결과물 없이 디지털 정보만 존재하여도 실제 생산의 가능성이 높고, 컨셉의 완성도와 상세정도가 높으면 출품가능
    -물리적인 결과물로 제작된 경우, 디지털정보와 함께 제출 하여야 하며, 출품자의 아이디어가 아닌 경우 지적재산권에 문제가 없어야 함.
    CDE 소프트웨어 제품의 설계 및 생산 및 사용과정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된 형태의 도구
    CDE 메이커 필요한 것을 손수 만들고, 공유하며 혁신하는 메이커들의 창작 활동 및 생산의 민주화에 기여하는 창작물 -오픈소스 하드웨어, 3D 프린팅, CAM, 자동화, 엔터테인먼트,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MMI(Man- Machine Interaction), 인공지능 등 특정분야에 국한하지 않음.
2. 참가대상 및 제한 사항
  • (1) 학생(국내외 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모두), 일반(프리랜서, 중소기업, 대기업 모두) 학생과 일반으로 구성되는 팀은 일반부에 포함됨
  • (2) 다음에 해당하는 작품은 응모할 수 없으며 추후 알려지면 입상을 취소함
    • - 타 대회 입상작, 모방작, 제작 사실이 허위인 경우
    • -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한 작품
    • - 공모 분야에 해당되지 않는 제품
  • (3) 접수된 작품의 저작권은 개발자에게 있으며, 출품작은 반환하지 않음
  • (4) CDE 컨텐츠 부문의 경우 본 대회를 위해 준비된 모델에 한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함
  • (5) 심사기간 중 필요한 경우 심사위원의 직접 면단에 성실히 응해야 하며, 공동/단체 작품인 경우 제작자 전원의 이름을 기재해야 함.
  • (6) 기 수상작도 출품할 수 있으나, 수상 이후 개선된 부분만을 심사대상으로 인정함
  • (7) 프로그램 및 모델 실행에 필요한 부가 장치나 특별한 운영 환경이 필요한 경우는 학회 로 문의
3. 심사진행
  • 1. 1차 - 작품설명서 심사
  • 2. 2차 - 발표 심사
4. 진행일정 (약간의 변동 있을 수 있습니다.)
  • 구분 일자 제출품/대상
    신청서 접수 매년 5월 1일 - 5월 31일 참가신청서
    작품접수 매년 6월 10일 - 6월 30일 작품설명서와 파일
    1차 평가 매년 7월 초 서류심사
    2차 평가 매년 7월 말 1차 심사 통과 작품 대상으로 발표평가
    시상 및 전시 매년 하계 학술대회 일정에 시상 입상자